2023년 8월 18일 비트코인 폭락 이유 정리
안녕하세요 에리준입니다. 오늘 아침에 코인 시황을 확인하자마자 깜짝 놀랐습니다.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약 -4% 그리고 알트코인같은 경우는 심한경우 -15% 이상 폭락을 하였는데요
코인이 급락하게 된 이유를 세계 경제 시황 및 코인관련이슈와 관련하여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헝다 그룹 파산 이슈
중국 부동산 위기의 진원지인 유명 부동산개발업체 에베그랜드(헝다)가 미국 법원에 파산보호 신청을 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헝다는 약 2년 전 채권의 이자를 지급하지 못해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에 몰리는 등 중국 부동산 위기의 출발점이다. 헝다의 디폴트 문제는 지금도 해결되지 않고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헝다에 이어 또 다른 부동산 개발사 컨트리 가든(중국명 벽계원)이 디폴트 위기를 맞고 있다. 중국 부동산 위기의 진원지 헝다가 미국법원에 ‘챕터 15’를 신청한 것. '챕터 15'는 외국계 기업이 회생을 추진할 때 미국 내 채권자들의 채무 변제 요구와 소송으로부터 기업을 보호하는 규정이다.
2. 스페이스엑스(스페이스X) 비트코인 매각
WSJ "스페이스X, 과거 3.73억 달러 상당 BTC 매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의 항공우주 기술 회사인 스페이스X(Space X)가 2021년부터 매수한 약 3.73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매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WSJ는 "스페이스X가 2021년 및 2022년 대차대조표를 통해 3.73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했으나, 이후 매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비트코인 매각 시기는 불분명하다"고 덧붙였다.
3. SEC 리플 중간 항소 법원 승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웨일와이어가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리플-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소송 담당 판사 아날리사 토레스가 SEC의 중간항소 신청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이는 중간항소에 대한 승인이 아닌 SEC가 공식으로 중간항소를 신청할 수 있도록 승인하는 것이다. 법원은 SEC에 오는 8월 18일(현지시간)까지 관련 신청서를 제출할 것과, 이에 대한 리플의 반론 답변은 9월 1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따른 SEC의 답변서는 9월 8일까지 제출되어야 한다. 앞서 8월 초 SEC는 리플과의 소송 판결에 대해 중간항소를 제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SEC는 "해당 내용에 대한 재검토를 요청하려 한다."
현재 중국발 리먼사태라고도 불리는 헝다그룹의 파산의 경제적인 파장이 전세계적으로 영향을 끼칠것 같다는게 많은 전문가들의 분석이고, 현시점 비트코인의 하락을 가져온 가장 큰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 또한 코인에 상당한 금액을 투자한 사람으로써 앞으로 코인의 미래가 걱정이되는데요, 부디 코인의 침체기가 다시 찾아오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